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중국의 정치적 배경:
불교 유입 되기 이전에 이미 중앙집권국가
불교교단이 국왕권에 압도적으로 압도되어 왕즉불 출현
상대적으로 약한 왕권으로 불교교단의 주체성 강함
4세기를 전후하여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불교 수용
4C 우리 사회는 씨족 공동체에서 초부족적인 중앙집권적 왕국으로
근대화운동이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의 근대는 영국과 최초의 충돌이었던 아편 전쟁의 패배와 난징조약의 체결(1842)로써 시작되었다. 아편전쟁 이전까지의 장구한 역사는 다른 문명체제와는 분명히 구분되는 중국의 독자적인 문명이 유지되고 발전하는 역사이었다. 물론 서남아시아와 불교
Ⅰ. 중국 스포츠의 역사
중국의 문화사는 기독교 전래 전 대략 2500년 전부터 시작하였고 이집트인들처럼 중국인들도 기독교전의 역사를 이룩하고 오늘날까지 계속한다. 상왕조에서 당왕조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문명화되고 영향력 있는 국가였다. 당왕조에 생활수준과 공예품수준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중국은 국제 사회에 그 지경을 넓혀 UN등의 국제 기구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 중국 문화 ]
(1) 사상( 고대-근대)
전통시대의 중국문화는 공자의 유가사상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주변 국가들에 정치, 철학,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서 영향을 미쳤으며, 불교와 도교 사상도
불교의 혼합국인 네팔은 ’89년 왕정을 폐지하고 사회주의 노선을 채택하며, 한국은 북쪽이 공산화되고 말았다.
불교의 일부 국가는 공산화되어 많은 수난을 당하였지만 일본, 한국, 태국, 스리랑카 등에서 불교가 아직도 전통종교로서 입지를 유지하며 더욱 성장 발전하였다. 과거 불교는 근대화에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사상 면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한 중국 고유의 유가사상과, 노자 및 장자에 유래하는 도가사상이 주류를 이루어왔으며, 외래사상으로서 큰 영향을 준 것은 후한 때 전래한 불교사상과 근대 이후에 들어온 서유럽의 새 사조였
중국·한국·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는 아직까지도 극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에 사상적 기반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仁은 넓은 의미에서 `사랑`으로 규정되며 이외에도 인간다움, 동정, 心, 善, 완전한 덕, 도덕적 탁월성 등의 의미를 동시에 함축하고 있다. 이런 仁은